‘들다방 쇼핑몰’은 ‘들다방 홈페이지’와 함께 시각장애인 정보 접근권을 위해 ‘웹접근성 품질 인증*‘을 공식적으로 받은 웹페이지입니다.

국내 ‘온라인 쇼핑몰’ 중 웹접근성 인증을 받은 민간기업은 거의 없다시피 한 실정입니다.

그래서 사회적기업 들다방의 쇼핑몰은 아주 특별한 웹페이지랍니다.

‘웹접근성 인증’ 들다방 온라인 쇼핑몰 많이 이용해주세요.^^

웹상에서 정보 접근권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이 회자되며 권리로 보장받는 날이 앞당겨지기를 바랍니다.

*웹 접근성 품질 인증이란 ‘장애인 및 고령자가 웹 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표준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품질을 인증하고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.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웹 접근성 품질인증 기관을 통해 심사 및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.’
과학기술정보통신부, WA, WEB 접근성.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노트북 자판에 손을 얹은 픽토그램.과학기술정보통신부 WEB ACCESSIBILITY 마크(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)

 

명종원 기자, 「국내 10대 쇼핑몰 중 ‘시각장애인 이용 웹접근성 인증’ 1곳도 없어」, 『경인일보』, 2021년 4월 20일.

 

국내 10대 쇼핑몰 중 ‘시각장애인 이용 웹접근성 인증’ 1곳도 없어

제도 시행 7년 넘도록 정보 격차 해소 그림의 떡
수만 개나 제품 모두 적용 한계 ‘참여 저조 이유’

시각장애인 등 정보 취약층 격차를 해소키 위해 만든 ‘웹 접근성 인증제도’가 시행된 지 7년이 넘었지만, 국내 10대 온라인쇼핑몰 가운데 인증을 받은 곳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.
20일 정부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등에 따르면 G마켓·옥션·11번가 등 10대 온라인쇼핑몰 가운데 웹접근성 인증을 받은 곳은 없다.
웹접근성 인증을 받은 민간기업은 통신사가 운영하는 케이티샵, 유플러스샵이나 사회적기업이 운영하는 들다방 등 일부에만 그치는 상황이다.
(…)

글쓴이 : 들다방

댓글 남기기